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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구사항확인 현행 시스템 분석하기
-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,
현행 시스템의 적용현황을 파악함으로써 개발범위와 향후 개발될
시스템으로의 이행방향성을 분석할 수 있다.
-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운영체제, 데이터베이스
관리시스템, 미들웨어 등의 요구사항을 식별할 수 있다.
- 현행 시스템을 분석하여,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가 이후
적용될 목표시스템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.
요구사항 확인하기
- 소프트웨어 공학기술의 요구사항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업무
분석가가 정의한 응용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.
- 업무 분석가가 분석한 요구사항에 대해 정의된 검증기준과
절차에 따라서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.
- 업무 분석가가 수집하고 분석한 요구사항이 개발하고자 하는
응용소프트웨어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검토하고 확인할 수 있다.
분석모델 확인하기
- 소프트웨어 공학기술의 요구사항 도출 기법을 활용하여 업무
분석가가 제시한 분석모델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다.
- 업무 분석가가 제시한 분석모델이 개발할 응용소프트웨어에
미칠 영향을 검토하여 기술적인 타당성 조사를 할 수 있다.
- 업무 분석가가 제시한 분석모델에 대해서 응용소프트웨어를
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
구현
개발환경 구축하기
-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
필요 사항을 검토하고 이에 따라, 개발환경에 필요한 준비를
수행할 수 있다.
-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
설정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
- 사전에 수립된 형상관리 방침에 따라, 운영정책에 부합하는
형상관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
공통 모듈 구현하기
- 공통 모듈의 상세 설계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업무 프로세스 및 서비스의 구현에 필요한 공통 모듈을 작성할 수 있다.
- 소프트웨어 측정지표 중 모듈간의 결합도는 줄이고 개별 모듈들의 내부 응집도를 높인 공통모듈을 구현할 수 있다.
- 개발된 공통 모듈의 내부 기능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테스트 조건을 명세화 할 수 있다.
서버 프로그램
구현하기
-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,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
활용하여 서버 프로그램 구현 기술에 부합하는 서버 프로그램을
개발할 수 있다.
-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대한 종속도를 낮출 수 있고 쉽게 연동할
수 있는 서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.
- 개발된 서버 프로그램 내부 기능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해
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기
위한 테스트 조건을 명세화 할 수 있다.
배치 프로그램
구현하기
-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
배치 프로그램 구현 기술에 부합하는 배치 프로그램을 개발할
수 있다.
- 목표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위 시스템간의 연동 시, 안정적이고
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는 배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.
-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 시스템의 잠재적 보안 취약성이 제거될 수
있도록 배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.
- 개발된 배치 프로그램을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
작성하고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테스트 조건을 명세화
할 수 있다.
개발자 단위
테스트하기
- 구현한 응용소프트웨어 단위가 설계 내용을 반영하는지 여부를
판단하기 위한 단위테스트의 표준, 절차, 기법 등을 정의할 수 있다.
- 기능요구사항을 분석하여 단위테스트 계획을 수립하고, 단위
테스트 계획대로 단위 모듈/컴포넌트 별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.
- 단위 모듈/컴포넌트가 설계 내용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계획한
단위 테스트 케이스에 따라 검증할 수 있다.
- 단위 테스트 결과 발견된 결함과 이슈를 식별하고, 단위 테스트
결과 분석을 통하여 테스트의 충분성 여부를 검증할 수 있다.
- 단위 테스트 결과 발견된 결함에 대한 개선의 시스템 반영 여부를
검증하고, 필요할 경우 시정조치를 실시할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성능
개선하기
- 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
확인하고 목표 성능이 충족되도록 개선할 수 있다.
-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, 기 정의된 프로그래밍 언어
표준 및 가이드라인에 따른 코드 품질 메트릭을 이해하고 적용할
수 있다.
-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, 소스코드에 내재된
품질 수준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.

개발자테스트

개발자 테스트케이스
설계하기
-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의 특성을 반영한 테스트 방식,
대상과 범위를 결정하여 테스트케이스를 작성 할 수 있다.
-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의 특성을 반영한 테스트 방식,
대상과 범위가 적용된 시나리오를 정의할 수 있다.
- 개발자 테스트 수행에 필요한 테스트 데이터, 테스트 시작 및
종료 조건 등을 준비 할 수 있다.
개발자 통합
테스트하기
- 개발자 통합테스트 계획에 따라 통합 모듈 및 인터페이스가
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.
- 개발자 통합테스트 수행 결과 발견된 결함에 대한 추이 분석을
통하여 잔존 결함을 추정할 수 있다.
- 개발자 통합테스트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테스트의 충분성
여부를 검증하고, 발견된 결함에 대한 개선 조치사항을 작성할
수 있다.
개발자 결함 조치하기
- 개발자 테스트 수행 결과에서 발견된 결함을 식별하고 조치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적용할 수 있다.
- 결함이 발생한 소스를 분석하여 추가적인 코딩으로 결함을
제거하고, 결함조치 시 기존에 구현된 로직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
사이드 이펙트를 최소화 할 수 있다.
- 개발자 통합 테스트 결과 결함 조치로 변경되는 소스의 버전을 관리하고 결함 조치 결과에 대한 이력을 관리할 수 있다.

정보시스템이행

정보시스템 사용자
교육하기
- 개발된 응용소프트웨어 사용자 교육을 위해 교육 항목과 대상자,
강사선정, 방법, 시간, 횟수 등을 포함한 교육계획을 수립할
수 있다.
- 개발된 응용소프트웨어의 기능, 사용법과 필요 기술에 관한 사항을
포함한 사용자 교육 교재를 개발할 수 있다.
- 효과적인 사용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에 필요한
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점검 할 수 있다.
- 교육계획에 따라 사용자 교육을 실시하고, 평가기준에 따라
교육결과 및 성과를 평가할 수 있다.
정보시스템 이행하기
- 하드웨어, 시스템 소프트웨어, 네트워크 등 시스템 운영환경을
설치하고,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환경에 설치할 수 있다.
- 시스템 운영방법 및 사용법과 필요 기술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
운영자 매뉴얼을 개발할 수 있다.
- 정보시스템 이행을 위한 각 영역 별 사전점검표를 작성하고,
데이터 이행작업 및 검증할 수 있다.
- 정보시스템 이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실패나 사고에 대비하여
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는 비상 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.
정보시스템
안정화하기
- 정보시스템 이행 후 개발된 응용소프트웨어의 데이터, 오류,
사용자 추가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검토할 수 있다.
- 정보시스템 이행 후 실행되는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
정보시스템의 자원 사용량, 운영 상황을 분석하여 정보시스템을
안정화할 수 있다.
- 개발된 응용소프트웨어가 적용되는 정보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여
문제점을 파악한 뒤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.

제품소프트웨어
패키징

제품소프트웨어
패키징하기
- 신규 개발, 변경, 개선된 제품소프트웨어의 소스들로부터 모듈들을
빌드하고 고객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패키징 할 수 있다.
- 이전 릴리즈 이후의 변경, 개선사항을 포함하여 신규 패키징한
제품소프트웨어에 대한 릴리즈 노트를 작성할 수 있다.
- 저작권 보호를 위해 암호화/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패키징 도구를
활용하여, 제품소프트웨어의 설치, 배포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.
제품소프트웨어
매뉴얼 작성하기
- 사용자가 제품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데 참조할 수 있도록
제품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의 기본 구성을 수립하고 작성할
수 있다.
- 사용자가 제품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참조할 수 있도록
제품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의 기본 구성을 수립하고 작성할
수 있다.
- 사용자가 제품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사용하는데 필요한
제품소프트웨어의 설치파일 및 매뉴얼을 배포용 미디어로 제작할
수 있다.
제품소프트웨어
버전관리하기
- 형상관리 지침을 활용하여 제품소프트웨어의 신규 개발, 변경,
개선과 관련된 버전을 등록할 수 있다.
- 형상관리 지침을 활용하여 제품소프트웨어의 신규 개발, 변경,
개선과 관련된 버전 관리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.
- 버전 관리 도구를 활용하여 제품소프트웨어에 대한 버전 현황
관리와 소스, 관련 자료 백업을 수행할 수 있다.

화면구현

UI 요구사항 확인하기
-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UI 표준 및 지침에 의거하여, 개발
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에 적용될 UI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.
-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UI 표준 및 지침에 의거하여,
UI 요구사항을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다.
- 작성한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UI/UX엔지니어와 향후 적용할
UI의 적정성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.
UI 설계하기
- UI 요구사항과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, 화면과 폼의 흐름을 설계
하고, 제약사항을 화면과 폼 흐름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.
- UI 요구사항과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,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
메뉴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.
- UI 요구사항과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, 하위 시스템 단위의 내·외부
화면과 폼을 설계할 수 있다.
UI 구현하기
-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세부 구현 지침과 UI 표준 및 지침을
반영하여, UI 요구사항이 반영된 화면과 폼을 구현할 수 있다.
- 화면과 폼 흐름 설계에 따라, 사용자 접근성을 고려한 화면과 폼의
흐름 제어를 구현할 수 있다.
- 화면과 폼 흐름 설계에 따라, 감성공학 기법을 고려하여 사용자가
접하는 화면, 폼, 메뉴, 흐름을 구현할 수 있다.
- 구현된 화면, 폼, 메뉴, 흐름을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
작성하고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테스트 조건을 명세화
할 수 있다.

SQL 활용

기본 SQL 작성하기
- 테이블의 구조와 제약조건을 생성, 삭제하고 수정하는
DDL(Data Definition Language) 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- 한 개의 테이블에 대해 데이터를 삽입, 수정, 삭제하고 행을 조회
하는 DML(Data Manipulation Language) 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- 업무단위인 트랜잭션의 완료와 취소를 위한
DCL(Data Control Language) 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- 생성된 테이블의 목록, 테이블의 구조와 제약조건을 파악하기 위해
데이터사전을 조회하는 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고급 SQL 작성하기
- 테이블 조회 시간을 단축하기 사용하는 인덱스의 개념을 이해하고
인덱스를 생성하는 DDL(Data Definition Language)명령문을
작성할 수 있다.
- 먼저 생성된 테이블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테이블과 뷰를 생성하는
DDL(Data Definition Language)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- 조인, 서브쿼리, 집합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테이블로부터
데이터를 조회하는 DML(Data Manipulation Language)명령문을
작성할 수 있다.
- 윈도우함수와 그룹함수를 사용하여 순위와 소계, 중계, 총합계를
산출하는 DML(Data Manipulation Language)명령문을 작성할
수 있다.
- 사용자의 그룹을 정의하고 사용자를 생성 또는 변경할 수 있고
사용자의 권한 부여와 회수를 위한 DCL(Data Control Language)
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.
절차형 SQL 작성하기
-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개의
SQL 명령문을 포함하는 프로시저를 작성하고 프로시저 호출문을
작성할 수 있다.
- 일련의 연산처리 결과가 단일 값으로 반환되는 사용자 정의함수를
작성하고 사용자 정의함수를 호출하는 쿼리를 작성할 수 있다.
- 하나의 이벤트가 발생하면 관련성이 있는 몇 개의 테이블 간에
연속적으로 데이터 삽입, 삭제, 수정을 할 수 있는 트리거를 작성할
수 있다.

데이터베이스
구현

DBMS(Data Base
Management System)
설치하기
- 데이터베이스 요구사항에 따라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에 적합한
DBMS(Data Base Management System)를 선정하고 설치계획을
수립할 수 있다.
- DBMS(Data Base Management System) 설치계획에 따라
DBMS(Data Base Management System)를 설치하고 저장소 연결,
환경설정, 클라언트 접속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다.
- 설치된 DBMS(Data Base Management System)를 검증 절차에
따라 데이터베이스 요구사항을 확인 하고 DBMS
(Data Base Management System) 설치 완료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.
데이터베이스
생성하기
- 설계에 따른 테이블과 인덱스 등의 오브젝트에 기반 하여 데이터
파일, 컨트롤파일, 로그파일에 필요한 용량을 산정하고 형식을 정의할
수 있다.
- 관리자 도구 혹은 명령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블록사이즈,
로그관리, 환경설정을 적용하고 확인 할 수 있다.
-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관리자, 사용자 계정을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
사용규칙에 따라 계정별 권한 설정을 적용할 수 있다.
- 생성된 데이터베이스의 용량, 권한, 환경설정을 점검하고
데이터베이스 명세적 검증을 통하여 데이터베이스 완료보고서를
작성할 수 있다.
데이터베이스
오브젝트 생성하기
- 테이블, 인덱스, 제약조건을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따라
설치된 DBMS(Data Base Management System)에 적합한 오브젝트
생성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
- 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를 생성하기
위한 DDL(Data Definition Language)을 작성할 수 있고 생성된
오브젝트에 대한 유효성 여부를 검사할 수 있다.
- 생성된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의 적정성과 무결성을 판단하고
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명세를 포함한 완료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.
전자정부
프레임워크
전자정부 표준프레임
워크의 개념과 구성
- 표준프레임워크의 개념
-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
전자정부 표준프레임
워크의 의존성
- 의존 관계의 개념
- 서비스 계층 연결
전자정부 표준프레임
워크의 관점지향 AOP
- AOP의 개념
- 실무적 AOP의 활용
전자정부 표준프레임
워크의 ORM
- 템플릿과 모듈
- 트랜잭션
전자정부 표준프레임
워크의 MVC
- 컨트롤러의 이해와 활용
- 모델의 이해와 활용
- 뷰의 이해와 활용
엔터프라이즈 서비스
- OXM환경과 개념
- 실무적 CRUD개발